• 최종편집 2024-03-18(월)
 
[리더스타임즈]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은 청소년들이 학기 중에 꾸준한 독서활동을 통해 독서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운영하는 ‘청소년 독서챌린지’ 참가자 40명을 8월 19일부터 8월 31일까지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한다.

참가대상은 중·고등학생으로 중학생은 학년별로 10명씩, 고등학생은 학년 구분없이 10명을 모집한다. 이 프로그램은 교과와 연계한 자기선택적 도서 3권, 함께읽기 도서 1권 등 총 4권을 읽는 활동을 9월 4일부터 12월 11일까지 14주간 진행한다. 특히 함께읽기 도서는 정해진 분량을 읽고 주말마다 온라인 밴드에 인상 깊은 부분을 발췌하고 단상을 올린다. 4명의 사서가 학년별로 10명씩 나누어 맡아 지도한다.

자기선택적 도서는 학년별로 교과와 연계한 도서 50여권을 미리 선별한 후 학생들이 스스로 3권씩 골라 장기 대출해 준다. 함께읽기 도서는 학년별로 1권씩 무료 배부한다. 중학교 1학년은 ‘환경과 생태 쫌 아는 10대’, 2학년은 ‘아몬드’, 3학년은 ‘달러구트 꿈 백화점’, 고등학생은 ‘백범일지’를 함께 읽는다. 또한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12월 11일까지 읽기 미션을 완료한 학생에게는 시상품도 준비해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지난 1학기에는 참가 신청한 40명 중 최종 22명이 도전을 완료했으며,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는 학생 96% 학부모 90%로 나타났다. 특히 학생들은 독서시간이 늘었으며, 꾸준한 독서활동을 하게 되었고, 두꺼운 책에 대한 자신감도 생겼다는 등 긍정적 효과가 컸다고 답했다. 고등학생의 경우는 학교생활기록부 독서활동에도 활용할 수 있어 유용했다고 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독서문화과로 문의 또는 도서관 홈페이지 행사안내를 참고하면 된다.

도서관 관계자는 “중·고등학생이 되면 학업 등으로 책 읽기 시간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이 프로그램은 온라인으로 주말시간대에 운영하기 때문에 틈틈이 시간을 쪼개어 책을 읽을 수 있다.”고 밝히며, “책이 담고 있는 내용 뿐 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더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8828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구시교육청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 온라인 주말 책읽기 프로그램 중‧고등학생 참가자 모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