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1-29(토)
 
행정안전부
[리더스타임즈] 행정안전부는 그간 행정안전부 내부직원 대상으로 운영해 온 ‘사회재난 아카데미’를 지자체 사회재난 종사자까지 확대 개편하여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형화재, 폭발, 건물 붕괴 등 사회재난은 예측하기가 어렵고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재난이 발생한 경우에는 신속한 초기 대응과 응급복구, 이재민 구호 등 수습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태풍․홍수 등 자연재난과 달리 발생빈도가 낮고 유형도 다양하여 재난관리 종사자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현장 숙련된 전문가로부터 생생한 재난사례를 통한 교육을 받고 평소 학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번 교육은 12월 6일 행안부 및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사회재난 수습·복구 지원체계」에 대하여 실시간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되며, 일선현장 실무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 위주로 진행될 계획이다.

건물 붕괴사고(‘21.6.), 화재 사고(’21.9.) 등 최근 재난 대응사례를 통해 상황관리반 구성·운영 및 반별 주요 임무·역할 등에 대해 교육한다.

또한, 행안부 현장상황관리관 재난현장 수습지원 사례, 대응 수습 절차 및 복구지원 기준 등 사회재난 전반적인 수습·복구 지원체계를 상세하게 전달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교육 시작 전에는 사회재난 대응 체크리스트와 강의자료를 미리 배포하고, 교육 후에는 해당 강의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상시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할 예정이다.

이한경 재난협력실장은 “사회재난은 효과적인 대응에 대한 명확한 답이 없는 경우가 많아 현장 전문가의 살아있는 지식과 지혜가 대응 요원들에게 전수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수습·복구 지원체계 교육 외에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사회재난 아카데미를 운영해 나갈 계획이며, 재난관리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교육 참여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9780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행정안전부, 갑자기 발생한 사회재난, 어떻게 수습할 것인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tbc글로벌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ADRF필리핀국제봉사,필리핀코리안타운,소나무교육,청소년취재활동,글로벌기자단,꿈발굴단이간다,달서구교육뉴스,어린이기자단,리더스타임즈,리더스타임,isc코리아,지구촌뉴스,동남아뉴스.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