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리더스타임즈] 지난 12월부터 한 달여 동안 100여 명 수준으로 이어져 오던 확진자 수가 오미크론이 확산된 후 증가세가 가팔라져 1월 20일 300명대를 넘어서 최근 3일간은 400명대를 나타내는 등 2020년 3월 이후 가장 많은 확진자 수를 기록했다.

대구시는 오미크론이 영향력이 본격화함에 따라,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지역사회 피해 최소화를 위해 상급종합병원, 대구시의사회, 감염병관리지원단 등 지역의료계 전문가들의 현장의견을 수렴해 의료․방역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1월 24일 11시, 2층 상황실에서 대시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오미크론의 전파율을 델타의 3배로 적용해 보면 2월 중에 전국적으로 하루 1만5천~3만명이 확진될 것으로 예측된다.

대구시는 하루 최대 1,500명 이상 발생에 따른 단계별 대응전략을 지난 1월 20일 상급종합병원장 등 지역의료계와 논의했고 1월 21일 구․군 단체장 긴급회의를 통해 대응방안을 협의했으며,

논의결과를 바탕으로 환자관리와 진단검사, 백신접종률 제고 방안, 방역점검 강화 등을 중심으로 의료 대응 및 방역대책을 마련했다.

먼저 오늘부터 대구광역시 오미크론 대응본부를 설치․운영한다.

대응본부는 행정부시장을 본부장으로 공무원들과 대구시의사회, 감염병관리자문 교수단 등으로 구성해 구․군을 포함 오미크론 확산 대응을 총괄한다.

의료대응의 경우에는 전담치료병상을 2월 말까지는 1,600여 개의 병상을 확보할 계획이며, 생활치료센터도 기존 2개소 외 2개소를 추가 개소해 1천병상 이상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오미크론의 낮은 중증화율과 빠른 전파특성을 고려해 대규모 무증상, 경증 확진자치료를 위한 재택치료 관리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지역을 5개 권역으로 나누고 권역 내 감염병전담병원과 중소병원의 연계를 바탕으로 권역별 관리책임제를 시행해 재택치료 관리를 강화한다.

방역대응에 있어서는 검사역량 확충을 위해 검체인력 추가투입과 함께 운영시간 연장으로 시민분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오미크론 우세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신속항원검사와 제한적 PCR검사를 실시하는 새로운 진단검사체계는 그 효과가 검증되는 것을 판단해서 도입을 검토한다.

역학조사방식도 신속, 효율성 위주로 전환해 전파 우려와 위험도가 높은 집단을 위주로 우선순위를 정해 역학조사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백신 3차접종률 제고를 위해 주말접종 확대, 방문접종 지원, 대시민 홍보 강화 등 전방위 시책을 추진해 시민들의 예방접종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사회필수기능인 의료․행정서비스의 연속성 유지를 위한 비상 방역계획을 병행 추진하며, 고위험․다빈도 발생시설 중심으로 방역관리와 점검강화 등 설 연휴 이동량 증가에 따른 확진자 급증에 대비해 설명절 특별방역대책도 추진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오늘 말씀드린 의료․방역대응 및 백신 3차 접종률 제고 대책은 오미크론으로 인한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중증 환자의 조기진단과 치료에 집중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전략이며, 방역체계 전환 초기에 다소 혼선이 발생하더라도 시민들의 적극적인 이해와 관심,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하면서, “끝이 보이지 않는 지루한 싸움이지만, 시민과 함께 반드시 이겨내고, 소중한 일상으로 다시 돌아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7202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구시,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지역사회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시민 담화문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