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8(월)
 
해양경찰청
[리더스타임즈] ‘호흡이 조금 이상한데? 아닌가?’

심정지가 오기 전, 발행하는 심정지 호흡! 자칫 정상적으로 호흡을 한다고 착각하여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는데요. 해양경찰에서 심정지 호흡의 종류와 응급처치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익수자를 구조했는데 호흡이 조금 이상해요!
익수자뿐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심정지’, 오늘은 심정지 상태에서 발생하는 심정지 호흡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정상적인 호흡이란?
숨을 들이 마실 때 가슴이 팽창하고 횡경막이 수축, 숨을 내쉴 때 가슴이 수축되고 횡경막이 풀리는 호흡을 할 때 정상적인 호흡이라고 해요.

2. 심정지 호흡의 의미가 궁금해요!
심장성 쇼크, 심원성, 심정지 상태에서 보이는 호흡을 말해요. 이상한 목소리, 근육경련(목이나 턱, 혀가 움직임)이 동반된 헐떡거림, 힘들어하는 호흡을 보입니다.

3. 심정지 호흡 주의사항
구조자가 심정지 호흡을 확인한 후 숨을 쉬고 있다고 착각하여 심폐소생술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다음 장과 같이 비정상적인 호흡을 하는 경우 바로 삼폐소생술을 실시해 주세요.

4.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비정상적 호흡의 종류
①매우 느리게 가끔 헐떡이는 호흡
②불규칙한 헐떡임
③숨 쉬기 어려워 보임
④한숨을 쉬는 듯한 호흡
⑤꼴깍꼴깍 하는 소리
⑥신음 소리
⑦거친 콧숨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는 심정지!
심정지 호흡을 확인하였다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골든타임을 지켜주세요!
태그

전체댓글 0

  • 2918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해양경찰청, 심정지 응급처치 바로알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