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2022 대구학생아트메이커페스타
[리더스타임즈] 대구광역시교육청 대구학생문화센터는 오는 5월 27일까지 길었던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예술의 힘으로 이전의 일상으로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예술로 회복하는 아름다운 일상’을 주제로 “2022 대구학생아트메이커페스타”(이하, 아트메이커페스타)를 개최한다.

기존 대구학생예술축제를 리뉴얼한 “아트메이커페스타”는 ‘예술과 메이커의 결합으로 폭넓은 융합 예술’을 모토로 행사를 변경한 이후 두 번째 해를 맞는다.

학생동아리 발표 중심의 예술축제보다 깊은 예술적 경험을 통해 끼를 발현할 수 있도록 예술체험을 중심으로 축제가 열린다. 예술체험부스, 전시체험, 문화체험 등 3개 체험영역을 중심으로 공연관람과 설치미술한마당이 함께 진행된다.

이 중 기존 축제와의 특별한 차별성은 바로 설치미술에 있다. 공간적, 시간적 한계로 접근하기 어려웠던 대형 설치미술 작품을 학생들이 직접 경험해 볼 수 있고, 산더미처럼 쌓인 다양한 재료들을 활용해 축제기간 전반기 3일 동안 설치작업을 현장에서 진행하며 그 자체로 퍼포먼스를 이룬다.

교사와 학생이 한 팀이 되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협력을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완성해 가는 대형 설치작품은 그 자체로도, 그리고 주변에서 분주히 만들어가는 몸짓으로도 예술이 된다. 설치과정과 결과는 동영상으로 제작해서 홈페이지 사이버 갤러리에 탑재해 교육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 밖에 미술사와 미술관과 친해질 수 있는 전시체험과 마술, 웹툰, 케이팝 댄스 등 21개 강좌의 문화체험 누리기도 마련해 참가하는 학생들이 체험을 즐기는 동안 예술을 더욱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체험은 각 부문별로 사전 신청한 학교와 동아리를 중심으로 오전, 오후 각 1회씩 운영한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부스를 운영하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추가해 더 많은 학교의 학생들이 예술경험에 대한 만족감을 높일 수 있도록 준비했다.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부스는 각종 공예활동 중심의 미술, 자원 재활용과 수학적 원리를 더한 메이커, 함께 즐기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놀이체험 등으로 초, 중, 고 학생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공연장에서는 학생문화센터 상주단체로 활동 중인 ‘대구국제방송교향악단’이 연주하는 영화와 애니메이션 OST의 향연이 펼쳐진다. 영화와 애니메이션 속 유명 OST 작품들을 대형 화면을 통해 영상과 함께 눈앞에서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듣고 볼 수 있다. 관람하는 학생들은 귀로만 듣던 소리를 연주하는 모습과 함께 눈으로 보며 감상할 수 있다.

장철수 관장은 “조금씩 일상을 회복해 나가는 시기에 다양한 분야의 예술을 직접 몸으로 느끼고 직접 만들어보는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창의적 사고와 심미적 감성역량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7505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구광역시교육청 대구학생문화센터, 2022 대구학생아트메이커페스타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