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10-04(화)
 
제19회 재외 한국어교육자 국제학술대회
[리더스타임즈] 8월 16일부터 8월 20일까지 5일간 하나글로벌캠퍼스 및 국립정동극장 등지에서 ‘해외 한국어교육의 현재와 미래와의 대화’라는 주제로 ‘제20회 재외 한국어교육자 국제학술대회’가 열려, 전 세계 교육자들이 그간의 교육 경험을 나눈다.

이번 국제학술대회에는 전 세계 42개국 500여 명의 현지 한국어교육자, 교육행정가 및 교육당국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한국어교육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올해 행사는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방식으로 대회가 개최된 것과 달리 대면·비대면 행사가 동시에 진행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참석 대상자별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인데, △한국어 전문가‧교수를 위한 학술대회 과정, △해외 초‧중등학교 및 한국교육원 소속 한국어 교원을 위한 전문연수 과정, △교육행정가 및 교육당국 관계자를 위한 정책연수 과정으로 구분된다.

학술대회 과정에서는 몽골, 베트남, 아제르바이잔, 에티오피아, 중국, 태국의 한국어 전문가들이 대표로 ‘한국어 교육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발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참석자들이 함께 해당 주제에 대해 논의한다.

전문연수 과정에서는 한국어 교원들이 2021년 개발된 해외 초‧중등 한국어교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연수를 제공한다.

정책연수 과정에서는 교육행정가들이 자국의 외국어 교육 정책 및 한국어 교육 확대 방안을 공유하고, 교육부를 방문해 국가 간 교육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올해는 2003년 시작된 학술대회가 2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로, 그간의 학술대회 성과를 돌아보며 향후 한국어교육의 미래와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20주년 기념행사를 8월 19일(금) 11시 서울 정동극장에서 개최한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지난 20년 동안 재외 한국어교육자 국제학술대회는 교육자들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국가 간 협력 관계를 구축해, 한국어가 해외 초‧중등학교 정규교육과정으로 채택되는 데 이바지해 왔다.”라고 밝히며, “앞으로도 국제학술대회가 더 다양한 국가에서 더 많은 한국어교육자들이 참여하는 행사로 발전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태그

전체댓글 0

  • 4557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육부, 전 세계 한국어 교육자, 교육 경험 나누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tbc글로벌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ADRF필리핀국제봉사,필리핀코리안타운,소나무교육,청소년취재활동,글로벌기자단,꿈발굴단이간다,달서구교육뉴스,어린이기자단,리더스타임즈,리더스타임,isc코리아,지구촌뉴스,동남아뉴스.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