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2022 대한민국 안전기술대상 수상자
[리더스타임즈] 행정안전부는 5월 9일부터 6월 30일까지 진행한 '2022 대한민국 안전기술대상'공모를 통해 총 8점의 우수한 안전기술 ․ 제품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안전기술대상」은 우수 안전기술‧제품의 개발과 보급을 활성화하고 국내 재난안전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2015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올해는 총 61건이 접수되어, 서면심사, 현장심사, 국민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대통령상 1점, 국무총리상 1점 및 행정안전부장관상 6점이 최종 선정됐다.

대통령상은 ㈜시큐웍스의 ‘스마트 음장 안전 감지기(센서) 기반의 침입 및 화재위험 동시 감지 해결책(설루션)’으로, 공간 내 소리의 반사 유형(패턴)을 분석하여 침입 및 화재를 실시간으로 감시하여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개발한 세계 최초 인공지능(AI) 스마트 감지기에 ㈜시큐웍스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적용했다.

향후 화재, 침입 상황 외에 응급의료상황, 맞춤형 돌봄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분야에도 활용이 기대되는 제품이다.

국무총리상은 ㈜샐릭스의 ‘비상탈출용 산소호흡기’로, 화재와 같은 비상 상황에서 탈출 시 사용하는 산소호흡기에 돌아갔다.

이 기술은 내뱉는 숨을 모아 활용하는 기술을 적용하여 일회 사용 시 30분 이상의 사용 시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국민심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행정안전부장관상에는 산업현장과 국민의 일상생활에 활용되는 6개의 다양한 우수 안전기술·제품이 아래와 같이 선정됐다.

- 좁은형(슬림형) 스마트 불꽃방전(아크) 차단기(㈜아콘텍) : 변압기 내 화재 예방 기술

- 1인 1구조 이송용 공기 캡슐(㈜골든아워) : 재난현장 환자 이송 기술

- 지게차 안전 제동 시스템(㈜포스코) : 작업장 내 지게차 사고 감축 기술

- 수하물 방역시스템(인천국제공항공사) : 터미널 내 감염병 확산 방지 기술

- 다중 장력선 감지시스템(㈜세렉스) : 교량 등 구조물 자살 사고 예방 기술

- 유압식 고정고리와 흙투입 절개공이 형성된 굴삭기용 버킷(bucket) 및 대형 자루(톤마대) 시공 방법(㈜석우산업개발) : 수해 현장 등 옹벽 구축 기술

이번 수상 기술 및 제품은 10월 12일에서 14일 3일간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되는 '2022년 제8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에 전시되며 본 행사에서 안전기술대상 시상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조상명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안전기술과 제품의 발전은 재난을 더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안전한 사회를 조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라며, “앞으로도 우수 안전기술‧제품의 개발‧보급 활성화를 위해 국내 재난안전기업 진흥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1220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행정안전부, 첨단 안전 기술과 제품으로 안전한 대한민국 만든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