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8(월)
 
교육부
[리더스타임즈] 교육부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국제교육협력원(이사장 박동선)은 ‘에이펙 회원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정책 방향’을 주제로'제18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미래교육토론회(포럼)'을 11월 10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2005년 대한민국의 제안으로 처음 시작된 에이펙 미래교육토론회(포럼)는 에이펙 역내 최장기 및 최대 규모의 교육분야 전문 토론회로, 이번 토론회는 에이펙 회원 21개국의 교육 전문가와 교사가 함께 미래교육에 대한 논의의 장을 열고 국제교육협력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18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미래교육토론회(포럼)’는 장상윤 교육부 차관의 개회사(녹화영상 송출)와 박동선 에이펙 인적자원개발 실무그룹 의장의 축사로 시작하여, 기조 강연과 세 개의 주제별 분과로 나누어 진행된다.

기조 강연 분과에서는 ‘에이펙 회원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정책 방향’을 주제로 한 마이클 워커(Mr. Michael Walker) 미국 교육평가원 심리평가책임의 기조 강연에 이어 정해문 전 한-아세안 센터 사무총장, 이정택 전 에이펙 인적자원개발 실무그룹 의장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차원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초학력과 고등교육의 교육정책 방향성’에 대해 토의한다.

첫 번째 주제별 분과에서는 ‘교육디지털화의 도전과 전망’을 주제로 마가리타 발레스테로스(Dr. Margarita Ballesteros) 필리핀 교육부 국제협력국장이 ‘필리핀 디지털 문해력 증진을 위한 정책 현황과 방향’에 대해 소개하고, 카를라 마그다레나(Ms. Karla Magdalena) 멕시코 교육부 언어교육센터 조정관이 ‘교원 및 교육정책가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안한다.

두 번째 주제별 분과에서는 ‘학생의 이동성과 고등교육의 미래’를 주제로 염재호 한국 태재대학교 총장이‘학생의 이동성을 고려한 미래교육의 설계’에 대해 발표하고, 수몰타 무앙실라파삿(Dr. Sumoltha Muangsilapasat) 태국 교육부 고등교육과장이‘고등교육의 미래와 대학교육으로의 연계 방안’에 대해 제시할 예정이다.

세 번째 주제별 분과에서는 ‘미래일자리를 위한 21세기 역량’을 주제로 미치 사라빌로(Ms. Michelle Sarabillo) 시미오 이노텍(SEAMEO INNOTECH) 전문관이‘변화하는 미래사회를 고려한 글로벌 역량 개발 교육과정’에 대해 공유하고, 크리스티나 스콜레베흐(Ms. Christina Schoenleber) 환태평양대학협회(APRU) 정책연구 책임이 ‘변화에 강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환경 및 생태계조성 사례’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행사 2일 차인 11월 11일에는 회원국이 모여 국제교육협력의 우수사례를 소개하는 '제20차 국제교육협력단(알콥, AlCoB) 회의(콘퍼런스)'가 진행된다.

에이펙 교육협력사업은 아태지역 내 최대 규모의 교육 인적 관계망(네트워크)인 국제교육협력단 알콥(APEC Learning Community Builders, ALCoB)을 기반으로 역내 지식정보 격차 해소 및 공동 번영을 위해 추진 중이다.

코로나19 이후 학교 단위에서 시행한 에이펙 회원국 간 온오프라인 수업을 통한 문화교류 사례를 소개하고, 아태지역 교사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수학습 및 문화이해 역량 강화를 목표로 시행한 ‘국제교육협력단 파견 사업(ALCoB ICT Volunteer)’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교육현장 국제화 촉진을 위한 국제 교사연구회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학교장의 역량(디지털·글로벌 리더십) 강화를 위한 연수 결과와 교육 혁신 실천 사례 등을 발표한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개회사에서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아태지역 공동의 경제·사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들과 우수사례를 아낌없이 공유하기를 바라며, 아울러 이번 행사가 에이펙 회원국을 넘어 세계적인 교육 협력과 교류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6457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육부, 제18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미래교육토론회(포럼)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