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8(월)
 
제27회 대구광역시 조경상 수상작 발표
[리더스타임즈] 대구시는 쾌적하고 아름다운 녹색도시를 조성하고, 푸른 대구 가꾸기 사업의 질적 수준 향상 및 민간 분야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해 실시한 제27회 대구광역시 조경상 공모에 따른 수상작을 발표했다.

영예의 대상은 ‘남산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 아파트 조경’이 차지했으며, 우수상에는 ‘e편한세상 두류역 아파트 조경’이 선정, 올해 장려상은 선정되지 않았다.

대상으로 선정된 ‘남산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 아파트’는 주변 남산100년 향수길, 대구시 유형문화재인 샬트르 성바오로 수녀원과 어울리는 적벽돌을 도입해 주변과 조화되면서 옛 정취를 풍기는 독특한 아파트 단지의 감성을 형성했다. 특히 목련길(봄), 팽나무숲길(여름), 은목서 미로원(가을), 동백숲(겨울)이라는 특별한 주제의 사계절 정원으로 사계절 내내 꽃을 볼 수 있는 숲으로 조성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첫인상을 좌우하는 문주 주변에는 대형 소나무 군락과 함께 화려한 초화가 심긴 플랜터로 이색적인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특히 단지 중앙의 팽나무숲길은 키 큰 팽나무가 넉넉한 그늘을 주고, 아래 부드러운 곡선의 산책로를 따라 주민들에게 사색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도 석가산 산수정원과 폭포, 키즈워터파크 등 한여름의 더위를 식혀 줄 수 있는 물놀이 시설과 함께 다양한 플랜터와 앉음벽 시설 등 독특한 형태의 휴게공간을 곳곳에 배치해 언제 어디서든 아늑한 녹색공간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하고, 꾸준히 관리되고 있었다.

우수상으로 선정된 ‘e편한세상 두류역 아파트’는 ‘건강의 숲, 지혜의 숲, 힐링의 숲, 기쁨의 숲, 여유의 숲, 행운광장’이라는 6개의 가든 컬렉션과 식재수종의 규격 상향 및 수종의 고급화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아름드리 대형 팽나무와 수경시설로 아파트 입구의 상징성을 살리고, 주변부 단차를 이용해 키큰 향나무와 함께 식재한 수경 캐스캐이드가 인상적이다.

서어나무, 느릅나무 등 아파트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수종이 눈길을 끌었으며, 힐링의 숲은 계절의 변화를 다채롭게 느낄 수 있는 화목류와 특화된 스윙벤치, 멀티캐노피를 이용한 여유로운 휴식정원을 조성했으며, 연속되는 프레임의 디자인을 통해 이색적인 공간을 조성했다. 주변의 초등학교와 연계한 소공원, 단지 내에서 관찰, 놀이, 독서가 가능한 북카페가 친아동적인 공간의 활용도를 높여 눈길을 끌었다.

대구시 조경상은 지난 95년 시상을 시작으로 27회째로 2021년 1월 1일부터 2022년 10월까지 조성완료된 대구광역시 소재 민간조경 사업장을 대상으로 ‘대구광역시 도시숲 등의 조성․관리심의위원회’의 서면심의 및 현장실사를 거쳐 선정됐다. 수상작은 12월 중에 시상할 계획이다.

최병원 대구시 산림녹지과장은 “대구시 조경상이 아파트 등 민간조경이 주민 일부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도시 내의 새로운 숲을 만드는 큰 역할을 담당하며,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다양한 형태의 조경 공간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며, “또한 아름다운 경관 창출을 위해 시민과 관련 업체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6834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27회 대구광역시 조경상 수상작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