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리더스타임즈]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의 올해 독서인문교육은 교육과정 연계 운영 및 현장밀착형 지원에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희망하는 초·중등 현장 교사들의 토론 교육과 책쓰기 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현장맞춤형 지도자료 보급 후, 이를 활용한 다양한 지도 방법을 상세하게 안내하고자 연수가 마련되었다.

지난 3월 교사를 위한녤독서인문교육 현장맞춤형 지도자료’3종(Ⅰ. 책읽기! 너~ 이렇게 재밌었어?, Ⅱ. 토론! 너~ 이렇게 쉬웠어?, Ⅲ. 책쓰기 너~ 이렇게 멋졌었어?) 책자를 발간해 각 학교에 각 2부씩 보급했고, 파일도 학교 교사들이 교육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대구시교육청 홈페이지(교육마당>인문교육>인문자료실)에 탑재해 제공했다.

지도자료 보급에서 더 나아가 교사들이 학교에서 실제 학생들을 지도할 때,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교사 맞춤형 연수가 마련되어 운영되고 있다.

대상은 토론 동아리 및 책쓰기 동아리 지도교사와 수업 속에서 토론과 책쓰기를 지도하는 교사들 중 희망하는 교사들이다. 주 대상은 올해 처음 토론 동아리나 책쓰기 동아리를 맡은 교사이지만, 지도 경력이 있는 교사들도 희망할 경우 연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중등 토론 지도역량강화 연수가 지난 5월 25일(월)부터 3일간 진행되었고, 이어 6월 4일(목)부터는 초등 토론 지도역량강화 연수가 3일간 운영되었다.

강사는 대구독서인문교육 토론 지원단 교사들이다. 이들은 현장맞춤형 지도자료 ‘토론 너 이렇게 쉬웠어?’를 집필하고 편집한 교사들이기도하다. 연수는 온라인 쌍방향으로 실시간 송출이 이루어졌고, 연수생들은 자택 등 온라인 연결이 가능한 곳에서 이 연수에 참여했다.

중등은 독서방법 및 토론 모임 운영, 토론 형식과 말하기 방법, 토론 동아리 운영의 실제, 운영 사례 및 자료 공유, 교실 속 토론 사례 공유, 교과융합수업 설계와 평가의 내용으로 진행되었고,

초등은 토론 동아리 구성 및 지도 방법, 토론 동아리 운영 사례 공유, 토론의 유형 및 교육과정 적용 사례, 토론 행사 운영의 실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다.

연수는 중고등학생들의 등교 개학이 이루어지는 기간 중에 실시되었지만, 하루 일과가 끝난 후인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2시간 남짓 진행된 이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의 호응이 뜨거웠으며 연수 참가 후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학교에서 토론 수업을 하거나 토론 동아리를 지도할 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다는 점과, 강사 선생님들의 풍부한 토론 수업 경험을 통한 지도 비법을 들을 수 있는 기회였으며, 강사 선생님들의 아낌없는 자료 제공이 특히 만족스러웠던 유익한 연수라고 했다.

먼저, 중등 책쓰기 지도역량강화 연수가 6월 8일(월)을 시작으로 3일간 진행되고, 이어 6월 15일(월)부터는 초등 책쓰기 지도역량강화 연수가 3일간 진행된다.

중등의 경우, 교육과정과 연계한 책쓰기 지도 방법 실습과 책쓰기 동아리 운영의 실제, 창작에서 출판에 이르기까지의 책쓰기 단계별 실천 방법 공유, 책쓰기 교육과 관련한 도서 읽고 생각나누기를 주요 내용으로 실시된다.

초등은 책쓰기 교육의 의의와 방향, 책쓰기 교육의 과정과 방법, 동아리형 책쓰기 운영 및 지도 방법, 학급형 책쓰기 동아리 운영 및 지도 방법, 책쓰기 및 출판 사례를 공유, 5분 전력 글쓰기 체험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강사는 대구독서인문교육 책쓰기 지원단 교사들이다. 이들은 ‘책쓰기 너~ 이렇게 멋졌어?’집필과 편집을 담당한 교사들이기도 하다. 현장에서 꾸준히 책쓰기 교육을 실천해 온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 선생님들께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 토론 및 책쓰기 연수는 초·중등 교사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예상했던 것을 훨씬 뛰어넘는 호응과 만족을 나타내 주었다.

대구시교육청 독서인문교육 담당자는 “현장 선생님들께 실질적으로 원하는 것를 제공하고자 기획한 이번 연수가 선생님들의 마음과 통해 큰 보람을 느낀다.”며, “현장 교사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지원을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1925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사를 위한 현장 맞춤형 지도자료 보급 및 토론, 책쓰기 맞춤형 온라인 실시간 연수 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