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질병관리 본부에서는 최근 집중호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로 인한 수해 발생으로 각종 감염병 발생에 주의를 당부하였다. 장마로 인해 하천 범람 및 침수가 발생한 경우, 서식처의 환경변화 및 위생환경이 취약해져서 병원균, 모기, 파리, 쥐 등 감염 매개체에 의한 감염병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수해 발생으로 인한 감염병은 수인성·식품 매개감염병, 렙토스피라증, 모기 매개감염병 등이 있다.

먼저,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은병원성세균, 바이러스, 원충때문에오염된또는식품섭취로인해발생하는위장과관련된질환이다. 이는구토, 설사, 복통등의증상을동반한다. 수해발생지역에서는콜레라, 세균성이질, 장티푸스,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발생에우려가있다. 범람된물이닿은음식은섭취하지않고버리고, 생수나끊은물처럼안전한물은마시고음식은위생적으로조리하고익힌섭취하고, 조리한음식은오래보관하면안된다.

, 렙토스피라증은병원성렙토스피라균에감염된동물의소변등의노출로인해감염되는감염병이다. 태충이나홍수로인해침수가지역에서작업할시에는피부보호를위한작업복, 장화고무장갑을착용하고, 물에노출된피부는깨끗한물로씻어내며, 작업후에발열이발생하는경우인근의료기관에서진료를받아야한다.

마지막으로, 모기매개감염병은말라리아나일본뇌염등처럼모기로인해감염되는감염병이다. 장마철에는습한날씨로인해모기가증식할있다. 그렇기에모기유충의서식지인웅덩이를제거하고저녁시간에는외출을자제하고모기기피제신내살충제를사용한다. 말라리아발생지역에거주나방문모기에물린발열, 오한등의증상이발생하면치료를받아야한다.

이 밖에도 안과 감염병과 접촉성 피부염·파상품을예방해야된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침수지역, 감염병 발생 주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