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리더스타임즈]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성기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PISA) 2018의 ‘글로벌 역량(Global Competence)’ 결과를 2020년 10월 22일 18시에 분석·발표하였다.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2018에서는 만 15세 학생들의 읽기, 수학, 과학 소양 평가와 더불어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 중의 하나인 ‘글로벌 역량(Global Competence)’을 혁신적 평가 영역으로 추가하여 최초로 평가하였다.

‘글로벌 역량(Global Competence)’이란 세계적(global) 및 상호문화적 사안(issue)을 설명하고, 서로 다른 관점과 시각을 이해하며, 서로 다른 배경의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집단 ‘웰빙(Well-being)’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행동하는 능력을 포함하는 다차원적 역량이다.

‘글로벌 역량(Global Competence)’은 설문과 인지적 평가를 통해 측정하였으며,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2018에 참여한 79개국(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37개국, 비회원국 42개국) 중 학생 설문은 66개국(회원국 27개국, 비회원국 39개국)이, 인지적 평가는 27개국(회원국 11개국, 비회원국 16개국)이 참여하였다.

전진석 교육부 학생지원국장은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2018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은 ‘글로벌 역량(Global ompetence)’이 전반적으로 우수한 성취와 태도를 보였다.”라고 설명하면서, “세계시민교육, 다문화 교육, 인권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등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글로벌 역량(Global Competence)’을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교육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글로벌 역량(Global Competence)‘ 결과에 대한 심층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4197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연구(PISA) 2018 글로벌 역량 결과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