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리더스타임즈] 부산광역시교육청은 AI시대를 대비한 미래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고등학교용 ‘사물인터넷(IoT)’ 교과서를 전국 최초로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교과서는 고등학교 정보교과 진로선택 과목이다. 오는 2021년부터 전국의 모든 고등학교에서 학교의 선택에 따라 정규 교과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 분야 최고 권위자인 부산대학교의 김호원 정보컴퓨터공학부 교수, 장양자 사물인터넷연구센터 교수, 중·고등학교 정보·컴퓨터 교사 등이 참여해 2년여 기간에 걸쳐 개발했다.

이 교과서는 ▲사물인터넷의 개념 ▲사물인터넷의 구성 ▲사물인터넷 서비스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만들기 등 4개 단원으로 구성했다.

이들 단원 중 사물인터넷의 개념단원에는 사물인터넷이 우리 삶에 어떻게 적용되고 앞으로 어떤 변화를 줄 수 있는지를, 사물인터넷의 구성단원에는 센서, 디바이스, 서비스, 네트워크, 플랫폼 등 사물인터넷 핵심 기술을 다루고 있다.

사물인터넷 서비스 만들기 단원에는 교통, 환경, 농업, 공업 등 우리 주변에서 활용되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담고 있다.


부산시교육청은 AI융합교육과정 운영 고등학교와 SW·AI교육 선도학교 등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으로 편성, 활용할 예정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이번에 개발한 사물인터넷 교과서는 AI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미래 핵심역량을 키워줄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 교과서가 고등학교의 정보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0136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산광역시교육청, 전국 최초 사물인터넷(IoT) 교과서 개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