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리더스타임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원 등이 공동 주최하는 ‘제10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이 7월 14일(수) 14시에 개최되었다.

최근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비대면으로 개최되었으며, 과기정통부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중계되었다.

이번 기념식 주제는 “K-사이버방역을 통한 디지털 안심국가 실현”이다. 디지털 공간에서 안전하고 튼튼한 방역체계를 구축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세상을 만들자는 의미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 교육, 재택근무 등 디지털 비대면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금품요구악성프로그램(랜섬웨어) 등 신종 보안 위협이 등장하고 있어 정보보호의 중요성이 갈수록 더해지고 있다.

기념식에서는 대통령의 서면 축사와 정보보호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정보보호 유공자 31명에 대한 정부포상도 진행되었다.

국민훈장 동백장은 한국정보기술연구원 유준상 원장, 국민포장은 국가보안기술연구소 박상우 책임, 근정포장은 부경대학교 이경현 교수가 각각 수상하였다.

부대행사인 기조연설, 국제 정보보호 학술회의(콘퍼런스) 등도 과기정통부의 유튜브 채널 등으로 실시간 송출되는 방식으로 개최되었다.

기조연설은 미국 국토안보부 사이버보안실장인 에릭 골드스타인(Eric Goldstein)을 비롯하여 류재철 정보보호학회 회장과 스틸리언의 박찬암 대표가 발제하였다.

국제 정보보호 학술회의에서는 국내외 다양한 정보보호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하였다. 디지털 전환에 따른 사이버보안 환경변화와 정보보호 기술 동향, 국내외 정보보호 주요 이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한편, 7월 ‘정보보호의 달’을 기념하여 온 국민의 정보보호 실천을 위해 누리소통망, 라디오, 대중교통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활동도 진행되고 있다.

정보보호의 날인 7월 14일에는 금품 요구 악성프로그램(랜섬웨어)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는 라디오 퀴즈가 진행되었다. 7월 둘째 주부터는 금품 요구 악성프로그램 예방 수칙 소문내기, 정보보호 사행시, 금품 요구 악성프로그램 O/X 퀴즈 등 다양한 누리소통망 행사(이벤트)가 차례로 열릴 예정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5825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케이(K)-사이버방역을 통한 디지털 안심국가 실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