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7-20(토)
 
2023년 세계유산축전(안동 ‘병산서원 스테이’)
[리더스타임즈] 국가유산청은 다양한 정보 통신 기술(ICT)을 국가유산과 결합한 고품질의 복합 콘텐츠를 보급하여 지역의 국가유산을 새로운 방식으로 향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국가유산진흥원(원장 최영창)과 함께 7월 8일부터 26일까지 전국 지자체들을 대상으로 2025년 '세계유산축전'과 '국가유산 미디어아트'에 참여할 사업을 공모한다.

〈세계유산축전〉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국가유산이 소재해있는 지자체들이 해당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의 진정성과 역사적 의미를 관람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국가유산 활용 사업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된 지자체들은 국가유산청의 지원을 받아 세계유산을 주제로 한 각종 공연과 전시, 학술발표회·토론회(세미나·컨퍼런스) 등 해당 세계유산에 대한 이해와 체험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구성하게 된다. 공모에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국가유산을 관할하는 광역 또는 기초자치단체가 신청할 수 있다.

〈국가유산 미디어아트'는 독창적인 이야기와 첨단 정보 통신 기술(ICT)을 접목하여 표현한 미디어아트로 국가유산의 새로운 가치를 선보이는 사업이다. 사업대상은 실경 및 야외를 배경으로 미디어아트 조성이 가능한 세계유산 또는 국가유산이며, 관할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가 신청할 수 있다.

두 사업 모두 공모심사 평가 기준에 따라 8월 중 심사를 거쳐, 오는 9월 최종 선정된다. 단 3년 연속으로 지원 받은 지자체는 그 다음 연도에 한하여 공모에 지원할 수 없는 제한이 있다.

참고로, ‘2024 세계유산축전’에서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순천 갯벌을 보유한 전남 순천과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이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가야 고분군을 보유한 경북 고령, 세계문화유산인 백제역사유적지구를 관할하는 충남 공주·부여 및 전북 익산이 참여해 관내 소재한 세계유산을 주제로 한 각종 전시와 공연,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며, 올해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사업공모를 통해 선정된 강릉과 고흥, 공주, 부여, 수원, 익산, 진주 등 7개 지자체들 역시 관할하고 있는 국가유산이나 세계유산을 주제로 다양한 미디어아트를 기획해 연내 해당 유산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선보일 것이다.

국가유산청과 국가유산진흥원은 앞으로도 '세계유산축전' 및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사업을 통해 국가유산의 새로운 활용 방식을 모색하고, 더 많은 국민이 이를 향유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을 이어갈 것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2303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계유산과 국가유산 주제로 한 활용사업과 미디어아트 지자체 공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