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7-20(토)
 
‘토크토크 코리아 2024’ 공식 포스터
[리더스타임즈] 문화체육관광부는 6월 28일부터 8월 31일까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국제 콘텐츠 공모전 ‘토크토크 코리아(Talk Talk Korea) 2024’를 개최한다.

올해 11번째를 맞이한 이 공모전은 2014년 시작 이래 지속 성장하여 작년 기준 참여 작품이 166개국 5만여 건에 이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콘텐츠 공모전으로 발전했다. 특히 그동안 공모전을 통해 세계인의 감성으로 표현된 다양한 한국의 모습은 한국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기회이자 새로운 한류 창출의 기반이 됐다.

올해 공모전은 한국문화에 대한 참여자의 경험을 끌어내고, 이를 담은 작품을 통해 한국의 이야기를 듣고 간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한국 본연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다(Experience the essence of Korea)’를 주제로 정했다.

공모 분야는 ▴프로모션 비디오 분야(한국 음악·춤·악기연주 등 특기를 활용해 표현한 영상), ▴아트&크래프트 분야(그림, 웹툰, 조형, 캘리그래피 등 작품), ▴모션그래픽 분야(2D 및 3D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기술 영상), ▴사진 분야(한국 소재 사진), ▴밈&트렌드 분야(밈, 챌린지 등 숏폼 영상) 등 총 5개이다. 특히 최근 짧은 영상(숏폼)이 전 세계적인 영상 소비 흐름으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특화 분야인 ‘밈&트렌드’ 분야를 신설하고, 모션그래픽 분야에서 짧은 영상(숏폼) 콘텐츠를 함께 공모한다. 이를 통해 공모전 작품들이 다양한 누리소통망을 통해 더욱 쉽게 유통·홍보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올해는 역대 수상자들이 공모전 참가 안내 영상에 출연해 참가 비법을 소개하고 이번 공모전 주제에 맞춰 본보기(샘플) 작품을 만든다. 공모전 홍보모델인 케이팝 그룹 ‘우아(woo!ah!)’도 직접 주제에 따른 작품을 만들어 공모전을 홍보하고 참여 방법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공식 누리집에서는 ‘토크토크 코리아 무엇이든 물어보세요!’(3회) 행사를 통해 참가 안내 영상에 대한 문의도 받는다. 이를 통해 역대 수상자와 참가자들이 소통하고 교류할 것으로 보인다.

문체부는 예비심사와 1·2차 심사, 최종 심사 등 총 네 차례의 심사 평가를 거쳐 분야별 1등부터 5등까지 수상작 총 80점을 선정해 9월 30일, 공모전 누리집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올해는 분야별 심사로 심사의 공정성과 변별력을 강화하고 누리꾼 투표로 작품성과 대중성을 두루 갖춘 작품을 선정할 예정이다. 분야별 1등 수상자에게는 한국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8박 9일간의 방한 기회를 제공하고, 분야별 1등, 2등, 3등 수상자에게는 특별히 제작한 상패*를 수여한다. 참가자들을 위한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워치 등 푸짐한 상품도 마련했다. ‘프로모션 비디오’ 분야와 ‘밈&트렌드’ 분야의 1등 수상자에게는 각각 2,500 미국달러(USD), 1,500 미국달러(USD) 상당의 특별상금 혜택을 추가해 우수한 작품이 출품될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체부는 이번 공모전을 널리 알리고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공식 포스터 소문내기(6. 27.∼7. 28.), ▴공식 홍보영상 감상평 댓글 달기(6. 28.∼5,000개 달성 시), ▴공식 홍보영상 주요 안무 따라 하기(7. 8.∼8. 9.), ▴홍보 공식 음원의 안무를 만들어보는 창작 안무 공모전(7. 8.∼8. 23.) 등 다채로운 행사를 이어간다. 공모전과 관련 행사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인촌 장관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참여자들이 경험한 다양한 한국 이야기가 전해지고, 그 이야기 속 감동과 설렘을 전 세계인이 함께 누릴 수 있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8368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당신이 경험한 한국 본연의 모습을 이야기해주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