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리더스타임즈] 대구시교육청에서 초ㆍ중ㆍ고등학교의 온ㆍ오프라인 수업을 동시에 지원하는 음악수업용 영상자료 9종을 대구콘서트하우스와 협력하여 제작ㆍ보급한다.

제작된 9개의 영상은 지난 1일부터 10일까지 유튜브 ‘대구시교육청 생활문화과’와 ‘대구콘서트하우스’ 채널을 통해 하루에 하나씩 공개하고 있다.

메타버스의 시대, 교실도 예외는 아니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되면서 선생님의 얼굴도 모니터 너머 마주하는 것이 더 이상 낯설지 않다. 그러나 수시로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이 전환되는 요즘 상황에는 교사도, 학생도 적응하기 어렵긴 매한가지다. 더구나 음악처럼 호흡을 빈번히 사용해야 하는 과목은 가상의 공간에 익숙해질수록 아쉬움도 커지게 된다.

이러한 교실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대구시교육청에서는 <교실ON음악>이라는 타이틀로 음악 수업용 영상자료를 제작했다. <교실ON음악>은 방송 용어인 온에어가 음악 교실에서 구현되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2020년, <클래식오아시스>라는 이름으로 11종의 수업자료를 유튜브에서 공개한 지 1년 만이다. 작년에 공개했던 영상은 현직 음악교사들이 직접 출연하여 현장감까지 더해 갑자기 맞닥뜨렸던 원격수업을 돕는 자료로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올해는 이를 더 발전시켜 현직 방송작가가 대본 작업에 참여해 교실 수업의 느낌은 조금 덜어내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가미하였다. 각 영상은 오페라와 춤곡, 세계 민요 등 여러 나라의 다양한 음악을 소재로 하고 있다.

모든 영상은 현직 초ㆍ중학교 교사들이 참여해 각 학교급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교실에서 직접 활용 가능한 주제들을 선별하여 내용을 기획하였고 지역의 촉망받는 예술가들과 아나운서, 대학교수 등이 출연하여 풍성함을 더했다. 물론 각 영상별 수업안과 보충자료를 함께 제공하는 방식으로 교실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교육청과 지역 예술계가 협력하여 학생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에게도 유익한 영상을 제작하게 되어 기쁘다”며, “메타버스 시대의 교육을 책임지고 선도해나가는 대구교육청이 되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8099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구시교육청, 온ㆍ오프라인으로 만나는 음악교실, '교실ON음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