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3(월)
 
영선초, 남구 첫 IB 월드스쿨... 대구교육 균형발전 신호탄
[리더스타임즈] 대구영선초등학교가 국제 바칼로레아(IB) 초등 프로그램(PYP)을 운영하는 남구 지역 첫 IB 월드스쿨의 쾌거를 이루었다.

영선초는 IB PYP 월드스쿨 인증을 기념하기 위해 2월 14일 오전 10시에 인증 선포식과 현판 제막식 등 기념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행사에는 강은희 교육감을 비롯하여 대구시의회 교육위원회 전경원 위원장, 박우근 교육위원, 학생, 학부모, 교원 등이 참여한다.

영선초는 1963년 3월에 개교한 60여 년의 오랜 전통을 가진 학교로, 현재 남구 구도심 지역의 도심 재개발이 진행 중인 곳에 위치해 있다.

또한 학생의 학교 교육 의존도가 높은 편이어서 학교 교육 또한 학업 및 심리·정서 지원 등 다중지원을 위한 학습 공동체의 협업 시스템 마련이 절실한 상태였다.

남구의 이러한 지역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위기를 기회로 살리고자, 영선초는 2018년부터‘세상과 소통하는 GLOBAL 영선’을 모토로 학생 주도성, 지역사회 연계, 교육 공동체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 교실수업 개선에 집중했다.

그 과정에서 체계적이고 검증된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 공동체의 요구에 따라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IB를 전격 도입하여 2019년 IB 관심학교, 2020년 IB 후보학교를 거쳐 2022년 IB 월드스쿨에 이르기까지 부단히 노력해 오고 있다.

특히 영선초는 학생 주도성에 기반한 학교 운영, 개념 기반 탐구 수업 실행에 힘써왔다. ‘더불어 살아가는 세계시민을 기른다.’라는 영선초의 비전 아래, 학생 중심의 학교 교육활동 경험의 다양화, 학생 주도적인 학교 교육환경 정비 등 학생의 주도성 신장을 위해 다양한 교육적 고민을 해오고 있다.

또한 IB PYP 프레임워크에 기반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학생의 흥미와 요구에 바탕을 둔 탐구 활동을 실행하고 공유하였다. 이러한 학교의 노력을 통해 영선초 학생들은 자존감 및 학업에 대한 열의 또한 점차 향상되고 있다.

영선초의 IB PYP 운영에는 교육 공동체의 노력이 남다르다. IB 후보학교를 준비하면서 교원들은 생소한 IB 철학에 기반한 학교문화 형성에 대한 부담,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IB PYP 맵핑에 대한 어려움 등에 대해 고민이 많았다.

그러나 이러한 고민들은 수년간 축적된 교원의 교실수업개선 전문성과 교육과정 문해력 및 끊임없는 계획-실행-성찰 협의를 통해 차츰 해결되었고 교원의 수업-평가 역량 또한 비약적으로 발전되고 있다고 자평한다.

IB 월드스쿨이 된 지금도 영선초 교원들은 더 나은 수업-평가 실행을 위한 자기연구, IB 연수, 워크숍 및 연구회 활동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학부모 또한 변화해가는 학교에 마음을 열고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학년별 탐구단원(UOI) 계획과 실행에 학부모 의견을 반영하고 자원인사로 적극 참여를 유도하였으며, ‘학생 배움성장 보고서’를 통해 수차례 학생의 배움과 성장의 과정을 공유하였다.

그 결과, 학부모들은 IB PYP 수업을 통해 자녀의 탐구 능력, 주도성 등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으며 생활 속에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고 배운 것을 행동으로 실천하려는 모습이 기특하다는 공통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한 IB 운영을 통해 학교 교육활동의 질이 높아졌으며 무엇보다도 학부모가 학교 교육활동에 대해 스스럼없이 소통하며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만족스럽다고 입을 모았다.

지역사회와의 연계 또한 활발해지고 있다. 영선초는 학생 주도적 교육활동 실행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지역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우리마을 교육나눔사업, 예술과 꿈 나눔, 진로체험활동, 돌봄과 복지를 위한 지역사회와 손잡기 등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탐구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지역 공동체가 협력하는 학교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다.

지역사회 기관 또한 영선초의 IB PYP 운영을 함께 하면서 향후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하였으며 이로써 학생들은 자신의 삶의 터전인 남구에서 다양한 탐구 경험과 배움을 실천할 수 있는 무한한 교육 기회를 얻게 되었다.

이운발 교장은 “IB 인증은 우리 영선초 학습 공동체가 IB PYP 운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제 첫걸음을 내디딘 만큼, 앞으로 우리 영선초는 학생 주도성, 지역사회 연계, 학습 공동체의 협력을 바탕으로 내실 있는 IB PYP 운영을 통해 남구 지역은 물론 세계 속의 IB 학교로 성장해나갈 것이다.”라며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포부를 밝혔다.

대구시교육청은 IB 프로그램 운영 학교의 교육 수요자 만족도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고 판단, 앞으로도 IB 학교 우수 사례를 일반화하여 교육의 본질에 다가가는 학교문화 조성, 수업-평가 개선 등 공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 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7324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선초, 남구 첫 IB 월드스쿨... 대구교육 균형발전 신호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