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포철고 김명준(왼쪽)이 오산고와의 백운기 결승전에서 동점골을 터뜨린 뒤 골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리더스타임즈] 포항제철고(포항스틸러스U18)가 승부차기 혈전 끝에 서울오산고(FC서울U18)를 꺾고 백운기 정상에 올랐다.

황지수 감독이 이끄는 포항제철고(이하 포철고)는 29일 전남 광양공설운동장에서 열린 서울오산고(이하 오산고)와의 제25회 백운기 전국고등축구대회 결승에서 전,후반(각 40분)과 연장전(전,후반 각 10분)까지 1-1로 비긴 뒤 승부차기 끝에 4-3으로 오산고를 물리치고 백운기 우승을 차지했다. 연령별 대표팀에도 선발된 바 있는 포철고 공격수 백승원이 최우수선수상을 받았다.

이로써 포철고는 지난해 전국고등축구리그 왕중왕전, K리그 U18 챔피언십, 부산MBC 전국고등축구대회에서 모두 준결승에서 탈락했던 아픔을 씻어냈다.

지난 15일부터 전남 광양에서 펼쳐진 이번 대회는 총 40팀이 참가했다. 4팀씩 10개 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치른 후 각 조 1,2위를 기록한 20팀이 토너먼트로 우승자를 가렸다. 40팀 가운데 10팀은 K리그 유스팀이었으며, 나머지는 일반 고교 및 클럽팀으로 구성됐다.

결승전답게 중원에서 팽팽한 힘겨루기가 이어지며 경기 초반 양 팀 모두 쉽사리 상대 진영으로 접근하지 못했다. 전반 29분 포철고가 먼저 절호의 기회를 잡았으나 골로 이어지지 않았다. 오산고가 수비 진영에서 실수를 범하며 포철고 김명준이 골키퍼 일대일 찬스를 잡았으나 그가 시도한 슈팅은 골대를 아슬아슬하게 비켜갔다.

선제골은 오산고의 몫이었다. 전반 39분 동료의 침투 패스를 받은 박선욱이 문전에서 찬스를 잡았지만 볼 터치가 다소 길게 떨어졌다. 하지만 옆에서 침투하던 김민성이 이를 재빠르게 왼발 슈팅으로 마무리 지으며 팽팽하던 0의 균형을 깼다. 김민성은 16강부터 결승까지 토너먼트 4경기에서 매 경기 한 골씩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한 골 차로 뒤진 포철고가 후반 17분 경기의 균형을 맞췄다. 지난해 열린 AFC U-17 아시안컵에서 맹활약했던 김명준이 주인공이었다. 김명준은 동료가 얻어낸 페널티킥의 키커로 나서 침착하게 동점골을 성공시켰다. 분위기를 탄 포철고가 후반 남은 시간 동안 연이어 위협적인 슛을 날렸으나 역전에는 실패했다.

정규 시간에 승부가 가려지지 않았고 연장전에서도 공방전은 이어졌다. 연장 후반 초반 포철고의 공격 중 김명준이 왼쪽 측면에서 수비를 제친 후 슈팅을 시도했지만 골대로 향하지 않았다. 연장 후반 5분에는 오산고가 김지호의 정교한 왼발 슈팅으로 골문을 노렸지만 득점으로 마무리되지 않았다.

결국 양 팀의 경기는 승부차기까지 갔다. 오산고와 포철고가 한 차례씩 실축한 가운데 양 팀의 희비는 5번 키커에서 갈렸다. 오산고의 5번 키커로 나선 정현수의 킥이 홍성민에게 방향을 읽히며 막혔다. 포철고는 김명준이 마지막 키커로 나섰고, 깔끔하게 킥을 성공시키며 승부에 마침표를 찍었다.

제25회 백운기 전국고등축구대회 시상내역

우승: 포항제철고

준우승: 서울오산고

공동 3위: 서울보인고, 경기풍생고(성남FCU18)

페어플레이팀상: 경기풍생고

득점상: 이민혁(7골, 서울보인고)

공격상: 채인서(포항제철고)

수비상: 임준영(서울오산고)

GK상: 홍성민(포항제철고)

베스트영플레이어상: 김태환(서울오산고)

최우수선수상: 백승원(포항제철고)

우수선수상: 강주혁(서울오산고)

최우수지도자상: 황지수 감독, 전우영 코치(이상 포항제철고)

우수지도자상: 윤시호 감독, 황은찬 코치(이상 서울오산고)

심판상: 안현진, 김현우, 채명성, 김택섭, 조정훈, 김태엽
태그

전체댓글 0

  • 2709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백운기] 포항제철고, 승부차기 끝에 서울오산고 꺾고 우승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