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20(금)
 

pexels-loïc-manegarium-3855962.jpg

 

산업단지에서 배출하는 대기오염물질이 주변 도시에 미치는 영향 탐구 (철강, 항만, 발전소를 중심으로)

 

1. 탐구(연구) 동기 

업단지 주변의 대기 오염 물질 중 휘발성 유기 화합물과 미세먼지의 농도 분포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논문을 살펴보던 중 다른 대기 오염 물질의 경우에는 산업단지 주변이 다른 지역보다 더 높은 농도가 나올까?”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서 이 탐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2. 탐구(연구) 내용

 . 선행 연구 고찰 및 탐구의 독창성

 선행연구에서는 선박이 항구에 접안하는 동안에만 측정하였고, 수도권 이외의 지역 발전소가 수도권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정확한 수치로 비교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 탐구에서는 항구별 물류량으로 변경하여 측정 및 분석하였다. 또한 수도권 특정 지역 두 곳을 선정하여 정확한 수치를 계산 및 발전소 지역과 비교하였다.

 

 . 탐구 절차 및 방법

 산업단지 주변 지역은 다른 지역과 거리가 있는 포항을, 항만은 국내 주요 도시이자 선박 통행량이 대체로 큰 부산, 인천, 광양, 여수, 울산을, 발전소 주변 도시로는 선행연구와 비슷한 지역인 태안, 당진 보령을, 수도권 지역의 영향을 받는 지역으로는 거리가 가까운 화성을, 받지 않는 지역으로는 거리가 먼 남양주를 선정하였다. 위 도시들의 대기오염물질 농도를 에어코리아 사이트를 통해 시간별로 수집해 하루 평균과 월평균 데이터를 계산 및 비교하였다. 항구도시의 경우에는 각 항만의 선박량을 2019년과 2020년으로 나누어 자료를 수집하였다.

 

 . 작품의 주요 내용

 산업단지 주변 지역인 포항, 항만 지역으로 선정된 부산, 인천, 광양, 여수, 울산, 그리고 발전소 주변 도시인 태안, 당진, 보령, 수도권 지역 중 영향을 받는 지역으로 선정된 화성과 영향을 받지 않는 지역으로 선정된 남양주시 모두 이산화황,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등 대기 오염 물질 농도가 감소하였다.

 

 3. 탐구(연구) 결과

 포항 주변의 이산화황과 이산화질소 농도의 감소량은 2019년도에서 2020년도가 2020년도에서 2021년도보다 더 컸다. 항만의 경우에는 2020년도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여수항, 울산항 중 여수항을 제외한 모든 항만이 선박의 입출항 수가 줄어들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둘 다 부산, 인천, 광양, 여수, 울산에서 모두 감소하였다. 발전소 지역은 평균적으로 10% 이내의 비율로 미세먼지가 감소하였고, 화성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남양주는 최소 감소율이 13%에 육박하여 발전소에서 거리가 먼 지역은 영향을 많이 받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 도>임미선,김민재(김포 가자교육컨설팅)

태그

전체댓글 0

  • 4656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산업단지에서 배출하는 대기오염물질이 주변 도시에 미치는 영향 탐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