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13(목)
 

1. 탐구동기

 

2023년 여름 수퍼 엘리뇨가 발생해 우리나라와 주변국에도 역대급 더위와 많은 비와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엘리뇨는 무엇이고, 엘리뇨가 발생하면 우리나라는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2. 탐구내용

 

1) ‘엘리뇨란 무엇인가?

 

 엘리뇨는 열대 태평양지역의 수온이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며, 2~5년마다 상대적으로 낮았던 열대 동태평양과 중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평상시보다 높은 상태로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적도해류가 약해지고 남쪽으로 흐르는 적도반류가 강해지면서 기후변화를 초래하게 됩니다. 적도 부근에 위치한 따뜻한 페루 앞바다에 차가운 물이 올라오면, 따뜻했던 바닷물이 식고 찬물과 함께 올라온 영양분이 바다 생물의 풍부한 먹이가 됩니다. 하지만 찬물이 바다 표면으로 올라오지 않으면 적도 부근의 더워진 물이 식지 않기 때문에 육지의 온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물의 증발이 많아지면서 구름이 생기고, 태평양 동쪽에 많은 비를 일으킵니다. 우리나라가 있는 서쪽은 기온이 비교적 낮은 여름이 됩니다.

 

 무역풍이 약해지면서 대기의 변화와 해류의 방향이 바뀌고, 바다 표면온도를 변화시키게 됩니다. 이로 인해 남아메리카 서해안에는 많은 비가 내려 홍수를 일으키고, 반대로 인도네시아는 날씨가 건조해져 큰 산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세계기상기구(WMO) 보고서에 따르면 엘리뇨가 전 세계 날씨와 기후의 패턴을 바꿀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남중국해, 동중국해,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해수면 온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높아진 해수면 온도로 상승운동이 활발해져 태풍의 발생 빈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엘니뇨 해의 장마기간의 강수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noname011.jpg

 

noname01.png

 

2) ‘라니냐란 무엇인가?

 

 라니냐는 엘리뇨와 반대되는 현상으로, 태평양 지역의 수온이 낮아지면서 발생합니다. 적도반류가 약해지고, 북쪽으로 흐르는 적도해류가 강해집니다. 무역풍이 강화되어 서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더욱 상승하고 동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더욱 낮아지게 됩니다. 페루 근처의 따뜻한 바닷물이 빠르게 서태평양으로 이동하면서, 그 빈자리를 차가운 바닷물이 채우게 됩니다. 페루 바다는 영양분이 풍부해져 해양 생물들에게 좋은 환경이 제공되지만, 기온이 낮아지고 가뭄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대로 서태평양에는 따뜻한 바닷물이 유입되어 기온이 올라가고 많은 비가 내려 홍수를 일으키게 됩니다.

 차가운 물이 많이 올라오면 바닷물 온도가 낮아지면서 바람이 만들어집니다. 라니냐가 발생하면 우리나라는 무더운 여름이 됩니다. 겨울철에 라니냐가 발생하면 여름철보다 기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데, 동남아시아와 브라질 북부지역은 평년보다 강수량이 늘고, 미국 남부지역은 이상고온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Screenshot_20230731_203423_NAVER.jpg

 

3) 엘리뇨와 라니냐는 우리나라 기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우리나라에 엘리뇨가 7월 중순에서 8월 중순까지 발생하게 되면 강수량이 증가합니다.

9월에 발생하는 엘리뇨는 강수량이 감소하고 기온이 하강하지만, 11월에서 12월에 발생하는 엘리뇨는 강수량이 증가하고 기온이 상승합니다.

 

 라니냐는 엘리뇨와 반대되는 현상입니다. 7월 중순에서 8월 중순까지는 강수량이 감소하지만, 9월에 발생하는 라니냐는 강수량이 증가하고 기온이 상승합니다. 11월에서 12월에 발생하는 라니냐는 강수량이 감소하고 기온이 하강하게 됩니다.

 

 서태평양 쪽에 있는 우리나라는 평소엔 고온다습하지만, 엘리뇨가 발생하게 되면 평소보다 시원하고 비가 많이 오는 여름을, 라니냐 때는 찌는 듯한 더위를 경험하게 됩니다.

      

4) 엘리뇨와 라니냐는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엘리뇨 현상이 발생하면 동태평양 수온이 높아지고 이 지역에 과도한 열과 습기가 대기로 방출되고 풍향, 기온, 강우 패턴이 바뀝니다. 그 결과 호주와 동남아시아 지역은 예년보다 더 습한 날씨가 계속되고 아메리카지역은 더 건조한 날씨가 지속됩니다. 작물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온의 변화 폭이 작아야 하는데, 엘리뇨 현상은 기온 상승을 동반하기 때문에 식물의 생리주기를 변화시켜 개화와 수확에 부정적인 효과를 미칩니다.

 

 가뭄과 홍수, 혹서 등의 기상이변은 관련국 경제활동을 위축시키고 재산손실, 식량난, 질병 등의 문제를 야기하며, 농업 생산이 큰 차질을 빚을 경우 취약 신흥국을 중심으로 기근이 심화되는 등 식량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강한 엘리뇨는 세계 농산물의 절반을 생산하는 남미에 가뭄과 산불을 발생시켜 곡물 생산량이 줄어들고, 농산물 가격의 급등으로 물가를 올리는 에그플레이션을 발생시킵니다.

      

3. 탐구 결과 및 시사점

 

  엘리뇨와 라니냐는 정상적인 대기순환을 방해함으로써 세계 곳곳에 이상기후를 초래하고 관련국 경제 전반에 부정적으로 작용합니다. 국제 원자재 수급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곡물 등 농산물 시장의 안정을 훼손할 우려가 있습니다. 기후리스크가 세계 경제, 특히 에그플레이션을 자극할 가능성이 있어 선제적으로 농산물 등 원자재 전반의 수급 관리에 나설 필요도 보입니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는 경제적으로 1차 산업뿐 아니라 거의 모든 산업에 영향을 끼치고, 정치, 사회, 문화 측면에서 인류의 삶의 방식을 바꿔놓을 것이므로 깊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사본 -nasa-i9w4Uy1pU-s-unsplash.jpg

 

4. 배우고 느낀점

 

 최근 들어 우리나라 날씨가 극단적으로 변했다는 것을 모두가 느끼고 있습니다. 자료를 정리하면서 이런 기상 변화의 한 요인으로 엘리뇨와 라니냐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극단적인 기상이변이 농업 생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이로 인해 식량 위기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이 걱정스럽기도 하면서, 앞으로 환경 문제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태평양에서 부는 바람이 전 세계의 날씨와 경제에 영향을 주듯, 우리가 버리는 쓰레기와 환경오염 물질들이 지구의 수명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지구온난화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고, 앞으로의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5. 참고문헌

 

엘리뇨 현상 (네이버 지식백과 대단한 지구여행)

라니냐 현상 (네이버 지식백과 기상백과)

엘리뇨/라니냐가 우리나라 기후에 미치는 영향 (기후정보포털)

엘리뇨와 세계경제 (경남매일, 2022.06.09.)

하반기 엘니뇨로 애그플레이션(Agflation) 올수도 (CNews, 2023.03.15.)

엘리뇨와 라니냐 (네이버 지식백과 재미있는 바다 이야기)

엘리뇨와 라니냐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들 (네이버 블로그, 기상청)

태그

전체댓글 0

  • 2607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엘리뇨와 라니냐가 만드는 기상 이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