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와 교육에 따른 음료 분리배출에 관한 연구
1.탐구(연구) 동기
사용되는 일회용 컵의 양이 증가하고, 일회용 컵의 재질들이 모두 달라서 재활용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환경부에서 직접 해결 방안을 냈지만, 길거리에 음료가 담긴 컵들을 해결할 방안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펼치는 방안이 없다. 그래서 이에 대해 조사하던 중, 음료 수거함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것이 음료가 담긴 채 길에 버려진 컵들을 해결할 수 있지만, 수가 증가하기는커녕, 오히려 줄어든다는 것에 의구심이 생겨 ‘홍보 효과에 따른 음료 분리배출에 대한 탐구’를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2.탐구(연구) 내용
가.선행 연구 고찰 및 탐구의 독창성
김포시청과 김포시 지하철 ‘김포골드라인’에 공식적으로 설치된 음료 수거함이 존재하지 않아서 음료 수거함을 직접 제작하여 탐구 실험을 진행하였다.
나.탐구 절차 및 방법
가설 1인 ‘홍보 효과에 따른 음료 분리배출에 대한 탐구’를 위한 실험에서는 직접 제작한 음료 수거함을 아파트 앞 상가 사거리에 위치한 버스 정류장 옆에 설치한 후, 그 근처 상가에서 직접 관찰조사를 시행하였다. 다음 날에는 인스타와 네이버 카페를 통한 홍보를 진행 후 첫날과 같게 진행하였다.
가설 2인 ‘교육 유무에 따른 음료 분리배출에 대한 탐구’를 위한 실험에서는 직접 제작한 음료 수거함을 학원 출입구 근처에 설치한 후, 첫째 날은 교육 없이 관찰조사를 실시하였고, 둘째 날은 학원으로 들어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 후, 관찰조사를 실시하였다.
음료 분리수거함에 대한 인식과 개선방안을 화긴하기 위해 구글 설문지를 작성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 작품의 주요 내용
‘음료 분리수거함 설치 홍보 후에 음료 분리수거함 이용 수와 정확한 방법으로 버려진 음료 컵이 증가할 것이다.’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진행된 실험은 홍보를 시행 후 버려진 음료 컵의 개수와 정확한 방법으로 버려진 음료 컵의 개수가 늘어났으므로 홍보 시행이 음료 분리수거함 이용 횟수 증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 유무에 따른 음료 분리배출에 대한 탐구’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진행된 실험은 교육을 진행 후 더 올바른 방식으로 음료 수거함을 사용하였으므로 교육이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설문조사를 통해 음료 분리수거함을 경험해보지 못한 인원 중 3분의 2가 음료 분리수거함을 알지 못했으며, 모든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개선방안에 대한 질문에서는 음료 분리수거
함의 수를 늘리거나 홍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3.탐구(연구) 결과
야외 조사에서는 홍보가 이뤄진 후, 음료 수거함 이용 횟수가 증가하였다. 그러나 카페, SNS 홍보글, 쓰레기통 앞 부분에 올바른 이용 방법을 명시해놓았지만, 다른 종류의 쓰레기들이 버려졌다. 실내(학원) 조사에서는 교육이 이뤄진 후, 올바른 음료 수거함으로 사용한 경향이 나타났다. 하지만 교육을 받지 않은 집단의 경우에서도 모두 올바른 음료 분리배출이 나타났기 때문에 교육 유무에 따른 올바른 음료 분리배출에는 차이가 없었다.
4.탐구(연구) 과정
일회용 컵에 담긴 음료를 분리배출하는 확률을 높힐 수 있는 방안을 탐구의 방향으로 설정한 뒤 음료 분리수거함과 관련된 자료조사를 실시하였다. 여러 언론을 통해 음료 분리수거함에 대한 현항을 접할 수 있었지만 대부분의 기사에서는 음료 분리수거함에 대한 인식 개선이 최우선 과제임을 언급하고 있었으며, 시민과 환경공학과 교수의 인터뷰 내용을 통해 음료 분리수거함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음료 분리배출 확률을 높힐 수 있는 가장 직관적인 방안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음료 분리수거함이 위치한 장소를 찾아 해당 장소를 중심으로 탐구활동을 펼칠 계획이었으나, 거주 지역인 김포시에서는 음료 분리수거함을 김포시청 관계자를 통해 운영 중이 아님을 확인할 수 있었고, 서울시 지하철과는 달리 김포골드라인에서는 현재 음료 분리수거함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변 도시로 장소 범위를 넓히는 것보다 음료 분리수거함을 직접 제작하여 관찰 장소를 직접 설정하는 것이 이번 탐구의 방향성과 더 부합하다 생각하였다.
앞서 탐구의 방향을 정한 후 우리는 홍보 및 교육의 효과가 음료 분리수거함 이용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하여, 두 변인을 각각의 독립 변인으로 하는 가설을 설정한 후 이를 입증하기 위한 탐구 방법을 설계하였다.
‘탐구 절차 및 방법’과 ‘작품의 주요 내용’에 언급되어 있듯이, 아파트 앞 상가와 학원이라는 두 장소에서 각각의 가설을 입증할만한 탐구를 수행했으며 이후 구글 설문지를 통해 시민들의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 관찰조사와 설문조사에 대한 결과를 분석한 후 보고서, PPT, 통계포스터를 제작하는 과정으로 본 연구를 마무리지었다.
함께 조사한 친구들 - 황예성(장기고2), 윤태성(마송고2), 함지민(통진고2), 윤세훈(운유고1), 조연준(마송고1)
지도ㅡ김민재,임미선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