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13(목)
 

20220706212012_srvwkcye.jpg

 

Q. 고려대학교 사학과는?

 

A. 고려대학교 사학과는 광복 직후 본교가 교명을 보성전문대학에서 고려대학교로 바꾼 1946년 8월에 설립된 역사와 전통이 깊은 학과입니다.현재 고려대학교 사학과는 동양사와 서양사에 관한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개론적인 교과목부터 문화사나 과학기술사와 같이 심화적인 주제 또한 고루 다루고 있습니다.해마다 학생들의 식견을 높이기 위한 국내 고적답사가 실시되고 있으며, 2023년부터는 해외 고적답사 또한 재개되었습니다. 사학과의 졸업생들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계와 교육계로 진출하고, 역사와 문화에 관한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는 언론기관,연구소 및 기업 등 사회의 각 분야에 진출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여러 박물관에서 해설사 등으로 부임하기도 합니다.이 외에도 여타 문과대학과 유사하게 CPA, 로스쿨,대기업 및 공기업 취업등을 목표로 하는 학우분들도 많은 추세입니다.

  

Q. 학부 내 전공 구분은 어떻게 됩니까?

 

A. 사학과 내 전공은 크게 동양사와 서양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보통 대학교들은 사학과를 동양사, 서양사,한국사로 구분하며각 전공이 독립적인 학과인 동양사학과, 서양사학과, 한국사학과로 존재하기도,통합되어 사학과로 존재하기도 합니다. 본교 사학과는 세 분과가 모두 통합된 사학과로 출발하였으나,동양사학과, 서양사학과, 한국사학과로 분리된 적이 있습니다.현재는 동양사학과와 서양사학과가 통합되어 세계사학을 다루는 사학과한국사학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즉, 본교의 사학과에서는 세계사학을 다룹니다. 그 내에서도 전공 분야는 매우 미시적으로 구분됩니다.이번 학기 개설된 전공을예시로 들자면내륙아시아와중화세계, 중화제국의분열과통일, 프랑스문화사, 러시아문화사, 서양최근세사, 젠더의역사, 티베트사, 한중관계사, 오리엔트문명사, 라틴아메리카근현대사등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최근에는 역사유산과문화콘텐츠라는 과목을 신설하여 디지털화되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변화하려는 의지를 보이기도 하였습니다.이 외에도 전공필수 과목으로는 한국역사입문역사학개론이 있습니다.

   

Q. 졸업 후의 진로는 어떻게 나뉘는 편입니까?

 

A. 사학과라는 학과의 특성상 전공과목에 흥미가 있어 사학과로 진학한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본교 사학과에서의 졸업 후의 진로는 크게 전공 적합성을 살린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전자는 대학원 진학 이후 교육계나 학계로 진출하여 본인만의 독자적인 연구를 진행합니다.이러한 과정에서 유학과정이 권장되므로 현실적인 한계에 부딪히는 학우분들도 존재하곤 합니다.이 외에도 국립박물관 등에 취업하여 해설사나 관련 기관에서 근무하시는 교우님들도 계십니다.이 외에는 대부분의 문과대학 학생들과 유사하게,로스쿨 진학이나 CPA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으며,행정고시를 준비하거나 대기업 취업을 노리는 학우분들도 매우많습니다.이 외에도 고려대학교에 존재하는 이중전공또는 융합전공 제도를 활용하여 언론사의 기자 등으로 취업하거나 본인만의 진로를 찾아가는 경우 또한 빈번히 존재합니다.

  

Q. 본교 사학과만의 특별한 문화나 행사가 있습니까?

 

A. 고려대학교에는 학교 자체의 특별한 행사가 매우 많지만,고려대학교의 대부분의 과에서 진행되는 행사들을 제외하고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우선,사학과에는 답사가 존재합니다.해마다 국내 고적답사가 실시되어 전문지식 확대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2023년인올해는 일본 해외 고적답사가 진행되어 수십년만에 해외 답사가 재개된 바 있습니다.이 외에도,사학과에는 교수님들이나 졸업하여 직장을 갖고 있는 교우분들을 초청하여 강연을 진행하는 사학인의 밤, 역사교육과 또는 한국사학과와 함께 교류를 진행하는 연합 세미나, 연세대학교 사학과와 진행하는 고사X연사 교류 행사, 연세대학교 사학과와 함께 진행한 연합 MT, 올해 다시금 부활한 사발식 등이 있습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3212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리더스타임즈 진로진학탐방 - 고려대학교 사학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