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19(수)
 
대구시교육청, 국제 바칼로레아(IB) 전국으로 확대하다!
[리더스타임즈] 대구시교육청은 5월 29일 여수에서 부산‧충북‧경북교육청 등 3개 시도교육청과‘2024년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 도입ㆍ운영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 협약식에는 강은희 대구시교육감(IB 도입ㆍ운영 시도교육청 협의체 대표),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임종식 경상북도교육감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공교육 내 IB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IB 본부와의 협력, ▲IB 도입ㆍ운영 우수사례 교류, ▲IB 운영을 위한 교원 연수 공동 협력 등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IB 프로그램은 기존 대구시교육청을 포함한 8개 시도교육청에서 11개 시도교육청으로 확대 도입ㆍ운영될 예정이다.

이로써 대구시교육청이 2019년 미래 교육을 위한 선도적인 학교 교육의 모델로 도입ㆍ운영하고 있는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이 올해부터 수도권을 포함하여 전국적으로 확대 운영된다.

대구시교육청은 이번 업무협약을 토대로, 올해부터 10개 시도교육청과 IB 프로그램 운영 정책, 교원 연수 등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2019년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과 학습력을 증진하는 교수 학습이 필요하다는 신념을 가지고, 국내에서 최초로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2024년 5월 현재 전국에서 가장 많은 25교의 IB 월드스쿨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5곳 내외의 학교가 IB 월드스쿨의 지위를 획득하고 있다.

특히, 대구 지역 IB 월드스쿨 3교(경북대사대부고, 대구외국어고, 포산고)에서 IB 고등학교 과정인 디플로마 프로그램(DP)을 이수한 DP 1기 학생들이 2024년 대입 전형에서 수도권 주요 대학, 지방 거점 국립대학, 해외 명문 대학에 골고루 합격하는 등 학생들의 학업 탐구 역량이 개인별로 크게 신장됐으며, 이러한 교육적 성과를 대학으로부터 인정받게 되면서 전국적인 관심을 받았다.

이에 대구시교육청은 올해 대학 관계자, 교육정책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IB DP 월드스쿨 5개 학교와 공동으로 IB 고등학교 과정 이해를 위한 수업ㆍ평가 세미나를 3차례에 걸쳐 추진하고 있다.

IB 도입ㆍ운영 시도교육청 협의체 대표인 강은희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이 전격 도입한 IB 프로그램의 우수성과 교육적 성과에 대해 이제 전국 교육계의 긍정적인 관심과 평가가 지대하다.”고 하면서 “우리 지역 학교에서 지속 가능하고 내실 있는 IB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4965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구시교육청, 국제 바칼로레아(IB) 전국으로 확대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